네트워크 통신 기본개념인 메시지 전달방식과 TCP/IP 그리고 소켓 통신에 대한 개념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메시지 전달 방식
소켓 HTTP, RPC, RMI
RPC(Remote Procedure Call) 상호 동작이 가능하며, 객체 기반의 통신이 가능하게 한다. 요청하는 프로그램이 원격 절차의 처리결과가 반환될 때까지 일시정지 되어야 하는 동기 방식.
TCP / IP
4계층의 전송계층. 전송 프로토콜을 제어한다.
1.응용 계층 2.전송 계층 3.인터넷 계층 4.물리계층
서버&클라이언트 모델 Manager & Agent 모델 Peer To Peer(P2P) 모델
소켓통신
TCP(Transfer Control Protocol) :전화(상대와 연결) IP주소와 포트를 알아야만 할 수 있으며, 응답을 주고 받는 양방향 통신이다. 자체적으로, 응답을 받지 못했을경우, 다시 요청하는 메커니즘을 갖고 있다. 네트워크상에서 클라이언트 프로그램과 서버 프로그램 사이의 통신방법.
UDP(User Datagram Protocol) :편지(목적지로 던지고 끝), TCP통신과 다르게 값을 전달하는 개념. 즉, 자신의 포트를 열어보기전에는 데이터가 왓는지 오지 않았는지 알 수 없다.
※ 포트
HTTP:80
FTP:21
ssh:22
telnet:23
nameserver:42
SMTP:25
* * 포트 1~1024 : root권한을 갖고 있어야 사용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