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터넷 속도를 측정해야 할 상황이 있을 때 간단하게 웹사이트 접속만으로 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fast.com [바로가기]

Netflix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웹페이지 방문하면 현재 사용하고 있는 회선의 정보를 통해 속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넷플릭스 사용자들의 서비스 성능 및 네트워크 문제와 관리 등을 목적으로하며, 이를 위한 지리적인 위치와 네트워크 정보를 이용합니다.

 

출처.fast.com 속도측정
출처.fast.com 속도측정 결과

 

 

benchbee.co.kr [바로가기]

벤치비라는 국내기업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2000년부터 '인터넷 속도측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출처.beta.benchbee.co.kr 속도측정

 

 

속도 단위 알아보기

인터넷 속도를 측정하면, Kbps, Mbps 단위로 결과값을 반환하는데, 이는 초당 전송할 수 있는 데이터의 양을 의미합니다.


즉, 인터넷을 사용하여 어떤 정보를 요청하고 얼마나 빠르게 결과를 반환해주는지에 대한 단위라고 보시면 됩니다.

 

  • Kbps 는 초당 전송할 수 있는 킬로비트의 데이터 전송 속도입니다.
  • Mbps 는 초당 전송할 수 있는 메가비트의 데이터 전송 속도입니다.

 

 

좀 더 살펴 보겠습니다.

아래는 KT 인터넷 상품 소개 내용인데, 보기 쉬운 단위로  상품을 소개합니다.

 

상품 타이틀을 '인터넷 최대 100M'라고 명시하기 때문에 '인터넷 속도가 100MB'라고 생각하지만, 서브 제목을 보면,  '최대 100 Mbps 속도'라고 되어 있습니다.

 

출처.KT인터넷 최대 100M 상품안내

상품속 속도를 정확한 단위에 맞게 MB로 풀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1 Mbps = 0.125 MB/s
  • 100 Mbps = 12.5 MB/s

 

즉, 최대 12.5 MB를 전송할 수 있는 품질의 인터넷 상품이란 뜻입니다.  대략,  1/10 정도로 계산하여 생각해도 좋습니다.

댓글